□코로나가 없던 5월 vs. 코로나와 함꼐 한 5월(2020)
1.2019년 대비 증가한 키워드
[200년 5월]
인터넷쇼핑 |
우리만의 자연나들이 |
관심사 스터디 |
콘텐츠 소비 |
건강 챙기기 |
제대로 해먹기 |
쿠팡 택배 |
캠핑 드라이브 자전거 등산 텐트 |
취미 학습 인터넷강의 |
드라마 넷플릭스 애니 |
영양제 헬스 |
냉장고 식단 레시피 베이킹 |
*소셜 빅데이터 상 언급 키워드 Top 200중, 2019년 5월 대비 2020년 5월의 순위가 10위 이상 증가한 경우 혹은 10위 이상 감소한 경우 표기
[해석]주식이 이 추세로 인상, 구글에서는 이미 광고가 이 트랜드를 인식 할 수 있다고 함.
[200년 8월] 8월에는 더 세분화 되어 키워드가 표시됨.
배송과 배달 |
우리집 자연 |
쾌적템 |
업무 /학습 |
분리된 공간 |
콘텐츠 소비 |
건강 챙기기 |
제대로 해먹기 |
쿠팡 배송 온라인쇼핑 배달음식 배달의민족 |
화분 식물 꽃병 |
에어컨 선풍기 베개 매트리스 리클라이너 |
재택 온라인강의 학습 공부 책상 노트북 |
내방 베란다 안방 서재 벽지 |
유투브 독서 게임 드라마 스피커 아이패드 넷플릭스 |
영양 근육 다이어트 면역력 우울증 |
집밥 식단 냉장고 레시피 베이킹 오븐 에어프라이어 식탁 |
*소셜 빅데이터 상 언급 키워드 Top 200중, 2019년 5월 대비 2020년 5월의 순위가 10위 이상 증가한 경우 혹은 10위 이상 감소한 경우 표기
-식물재배에 대한 부분이 화두가 됨, 반려식물이라는 용어가 나옴.
-애완이라는 대상이 반려라는 용어로 상하관계에서 대등한 이미지로 변화, 펫테리(반려동물 인테리어) 유행
-자연물에 대한 인식이 대등해지면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변화
-반려가구:가구를 오랫동안 쓰면서 함께 가는 것, 고가구를 수리해서 사용/인테리어로 사용
-최근 유퀴즈온더 블럭에서 인형수리하는 분 나옴(반려인형 유행)
- 반려산업이 커지고 있음,
-최근 몇년간 수면사업이 부상: 노동이 줄어들고 있음
-노트북은 집에 한 대 있는 것이었으나 개인별 노트북 필요, 풍요로운 생활로 개인별 몇 개의 디바이스 가능
-재택근무로 인해 집이 단순히 쉬는 곳이 아니라 먹고 일하고 쉬는 공간으로 변화. 개인 공간 필요, 더 큰 공간(집)이 필요
(공간을 분리해서 홈오피스를 구축해야 하는 추세:대형스크린 필요, 최근 MBC의 구해줘 홈즈가 이 트랜드 반영)
-온에어와 온디맨드에서 온디맨드가 승리하고 있는 추세(컨텐츠가 더 중요해짐)
-드라마의 경우 시리즈가 종료한 후 몰아보기기 추세임
-코로나로 비용을 지불하고 콘텐츠를 보는 습관 변화가 중요한 계기가 됨
2.변화의 방향
(1)분화하는 사회
-사회 구성 첫번째 Unit이 가족이었으나 개인으로 변화
(2)장수하는 인간
-장수에 대한 보건복지, 환경에 대한 것이 높아짐, 시니어가 좋아하는 브랜드 1위가 스타벅스임(아들 손자와 같이 일요일 예배 후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 한잔...)나이든 사람과 젊은 사람간의 브랜드 선호도가 다르지 않음
(3)비대면의 확산
-단순히 만나지 않는 것이 아니라 Selectiv Contact이 추세가 됨.
예)정수기 관리해주는 인력에 대해 거북해 함. 셀프로 처리 할 수 있도록 최근 추세 변경, 거북한 이유는 자꾸 와서 다른 상품에 대한 권유를 함. 귀찮음과 거북함으로 인해 방문을 싫어하는 추세임.
:회사는 관리비용 저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 단 소비의 분배가 안되고 업셀링이 안됨, 회사는 마케팅을 더 강화함.
*코로나의 확산이 소강상태나 예전으로 돌아가더라도 절대 예전 삶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관성을 의심해 봐야 함.
3.코로나 이후 변화 하는 것
(1)이성적 사고: Data+System+Leteracy
이성적 사고에 의한 논리적 사고에 의한 의사결정, 데이타에 의한 규칙이 의사결정, 데이타를 읽을 줄 모르면 의사결정이 힘들어 짐
(2) 업의 진정성
과정이 보여지는 업무, 이로 인해 개인별 기여도가 정확히 산정됨. 이를 인정받아야 함. 모든 것을 기록의 남김(나, 기록의 합), 자기 증명/자기 표현의 시대,
(3)성숙한 공존
'나는 일을 했는데 당신은 어떤 일을 했는가?','나는 일을 하는데 당신도 하고 있어?'
[해야 할 것들]
이성적 사고 |
업의 진정성 |
성숙한 공존 |
디지털 리터러시 통계적 해석 능력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업무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 '자기다움'의 추구 직업 윤리와 책임 실천 |
공동체에 대한 생각 타자 이해에 대한 감수성 상호존중의 매너 |
4.생활변화관측지 2020년 12월 [여가]
-여행 대신 뜨는 것 Top3 자기관리, 셀프선물, 파티
-여행 못가는 대신 자신의 여유비용을 어디다 사용할까?->가구, 큰 차량 등 리벤지 쇼핑
-파티와 관련된 키워드: 딸기, 방어, 풍선
딸기는 최근에 한 겨울에 나오는 상품으로 변화됨. 인간의 욕심이 남들보다 일찍 먹을 수 없을까로 인해 겨울작물이됨
이로 인해 겨울 딸기를 파티와 결합하여 이쁘게 촬영할 수 있는 소품, 일찍 먹는다는 의미 부여
방어의 경우 회를 먹는 장면을 생각하게 되면 '서너명이 상차림을 통해 먹는 것, 술과 함께 먹는 것, 왁자지껄, 서민적'
인 모습인데 최근에는 방어를 직배송해주는 서비스로 집에서 와인, 샴페인 등 과 함께 먹는 파티음식으로 변신
-홈파티를 위해 셀프인테리어 하는 것을 기록하는 블로그가 최근 인기
5.20대와 관련된 트랜드
(1)"돈" 가치변화, 이들에게 돈의 의미는 얼리 밀레니얼과 다르다
-20대가 '미래를 준비해야지'라는 키워드가 높아지고 있음, '미래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에 대한 이야기, 종자돈 1억에 대한 이야기기 많아짐.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2) 가치변화 "콘텐트+멤버십", 나에게 특별한 가치를 준다면 기꺼이 지불하는 2030
-책은 등단을 통해 공식화 하지만, 요즘은 아무나 웹소설을 올림, 오픈 플랫폼을 통해 정형화된 시스템이 아닌 비정형화된 시스템, Gate Keeper가 사라짐
-플랫폼을 가진 사업자만 돈을 버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