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없던 5월 vs. 코로나와 함꼐 한 5월(2020)

1.2019년 대비 증가한 키워드

 [200년 5월] 

인터넷쇼핑

우리만의 

자연나들이

관심사

스터디

콘텐츠 소비

건강 챙기기

제대로

해먹기

쿠팡

택배

캠핑

드라이브

자전거

등산

텐트

취미

학습

인터넷강의

드라마

넷플릭스

애니

영양제

헬스

냉장고

식단

레시피

베이킹

*소셜 빅데이터 상 언급 키워드 Top 200중, 2019년 5월 대비 2020년 5월의 순위가 10위 이상 증가한 경우 혹은 10위 이상 감소한 경우 표기

[해석]주식이 이 추세로 인상, 구글에서는 이미 광고가 이 트랜드를 인식 할 수 있다고 함. 

 

[200년 8월] 8월에는 더 세분화 되어 키워드가 표시됨.

배송과 

배달

우리집

 자연

쾌적템

업무

/학습

분리된

공간

콘텐츠

소비

건강

챙기기

제대로

해먹기

쿠팡

배송

온라인쇼핑

배달음식

배달의민족

화분

식물

꽃병

에어컨

선풍기

베개

매트리스

리클라이너

재택

온라인강의

학습

공부

책상

노트북

내방

베란다

안방

서재

벽지

유투브

독서

게임

드라마

스피커

아이패드

넷플릭스

영양

근육

다이어트

면역력

우울증

집밥

식단

냉장고

레시피

베이킹

오븐

에어프라이어

식탁

*소셜 빅데이터 상 언급 키워드 Top 200중, 2019년 5월 대비 2020년 5월의 순위가 10위 이상 증가한 경우 혹은 10위 이상 감소한 경우 표기

-식물재배에 대한 부분이 화두가 됨, 반려식물이라는 용어가 나옴.

-애완이라는 대상이 반려라는 용어로 상하관계에서 대등한 이미지로 변화, 펫테리(반려동물 인테리어) 유행

-자연물에 대한 인식이 대등해지면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변화

-반려가구:가구를 오랫동안 쓰면서 함께 가는 것, 고가구를 수리해서 사용/인테리어로 사용

-최근 유퀴즈온더 블럭에서 인형수리하는 분 나옴(반려인형 유행)

- 반려산업이 커지고 있음,

-최근 몇년간 수면사업이 부상: 노동이 줄어들고 있음

-노트북은 집에 한 대 있는 것이었으나 개인별 노트북 필요, 풍요로운 생활로 개인별 몇 개의 디바이스 가능

-재택근무로 인해 집이 단순히 쉬는 곳이 아니라 먹고 일하고 쉬는 공간으로 변화. 개인 공간 필요, 더 큰 공간(집)이 필요

 (공간을 분리해서 홈오피스를 구축해야 하는 추세:대형스크린 필요, 최근 MBC의 구해줘 홈즈가 이 트랜드 반영)

-온에어와 온디맨드에서 온디맨드가 승리하고 있는 추세(컨텐츠가 더 중요해짐)

-드라마의 경우 시리즈가 종료한 후 몰아보기기 추세임

-코로나로 비용을 지불하고 콘텐츠를 보는 습관 변화가 중요한 계기가 됨

 

2.변화의 방향

(1)분화하는 사회

-사회 구성 첫번째 Unit이 가족이었으나 개인으로 변화

(2)장수하는 인간

-장수에 대한 보건복지, 환경에 대한 것이 높아짐, 시니어가 좋아하는 브랜드 1위가 스타벅스임(아들 손자와 같이 일요일 예배 후 스타벅스에서 아메리카노 한잔...)나이든 사람과 젊은 사람간의 브랜드 선호도가 다르지 않음

(3)비대면의 확산

-단순히 만나지 않는 것이 아니라 Selectiv Contact이 추세가 됨.

 예)정수기 관리해주는 인력에 대해 거북해 함. 셀프로 처리 할 수 있도록 최근 추세 변경, 거북한 이유는 자꾸 와서 다른 상품에 대한 권유를 함. 귀찮음과 거북함으로 인해 방문을 싫어하는 추세임.

  :회사는 관리비용 저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 단 소비의 분배가 안되고 업셀링이 안됨, 회사는 마케팅을 더 강화함.

 

*코로나의 확산이 소강상태나 예전으로 돌아가더라도 절대 예전 삶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 

 *관성을 의심해 봐야 함.

 

3.코로나 이후 변화 하는 것

(1)이성적 사고: Data+System+Leteracy

이성적 사고에 의한 논리적 사고에 의한 의사결정, 데이타에 의한 규칙이 의사결정, 데이타를 읽을 줄 모르면 의사결정이 힘들어 짐

(2) 업의 진정성

과정이 보여지는 업무, 이로 인해 개인별 기여도가 정확히 산정됨. 이를 인정받아야 함. 모든 것을 기록의 남김(나, 기록의 합), 자기 증명/자기 표현의 시대,

(3)성숙한 공존

'나는 일을 했는데 당신은 어떤 일을 했는가?','나는 일을 하는데 당신도 하고 있어?'


[해야 할 것들]

이성적 사고

업의 진정성

성숙한 공존

디지털 리터러시

통계적 해석 능력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업무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

'자기다움'의 추구

직업 윤리와 책임 실천

공동체에 대한 생각

타자 이해에 대한 감수성

상호존중의 매너

4.생활변화관측지 2020년 12월 [여가]

-여행 대신 뜨는 것 Top3 자기관리, 셀프선물, 파티

-여행 못가는 대신 자신의 여유비용을 어디다 사용할까?->구, 큰 차량 등 리벤지 쇼핑

-파티와 관련된 키워드: 딸기, 방어, 풍선

   딸기는 최근에 한 겨울에 나오는 상품으로 변화됨. 인간의 욕심이 남들보다 일찍 먹을 수 없을까로 인해 겨울작물이

   이로 인해 겨울 딸기를 파티와 결합하여 이쁘게 촬영할 수 있는 소품, 일찍 먹는다는 의미 부여

   방어의 경우 회를 먹는 장면을 생각하게 되면 '서너명이 상차림을 통해 먹는 것, 술과 함께 먹는 것, 왁자지껄, 서민적'

   인 모습인데 최근에는 방어를 직배송해주는 서비스로 집에서 와인, 샴페인 등 과 함께 먹는 파티음식으로 변신

 -홈파티를 위해 셀프인테리어 하는 것을 기록하는 블로그가 최근 인기 

5.20대와 관련된 트랜드

(1)"돈" 가치변화, 이들에게 돈의 의미는 얼리 밀레니얼과 다르다

-20대가 '미래를 준비해야지'라는 키워드가 높아지고 있음, '미래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에 대한 이야기, 종자돈 1억에 대한 이야기기 많아짐.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2) 가치변화 "콘텐트+멤버십", 나에게 특별한 가치를 준다면 기꺼이 지불하는 2030

-책은 등단을 통해 공식화 하지만, 요즘은 아무나 웹소설을 올림, 오픈 플랫폼을 통해 정형화된 시스템이 아닌 비정형화된 시스템, Gate Keeper가 사라짐

-플랫폼을 가진 사업자만 돈을 버는 세상

 

블로그 이미지

우기의 하루

세상의 모든 관심을 함께 합니다.

,